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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서의 마케팅 변화: 도미노 피자, 스타벅스, 나이키 사례 분석

Description: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마케팅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도미노 피자, 스타벅스, 나이키의 사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1. 서론

1.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중요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단순히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변화가 아닙니다. 이는 사업 모델, 조직 문화, 그리고 마케팅 전략에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1.2. 마케팅 변화의 필요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인해 고객과의 소통 방식, 데이터 분석, 그리고 제품 및 서비스의 판매 방식이 크게 변하고 있습니다.

2. 기존의 마케팅 방식

2.1. 전통적인 마케팅의 한계

기존처럼 기업이 알리고 싶은 메시지를 여러 채널을 통해 소비자에게 일방적으로 일관되게 이벤트성으로 던지는 것만으로는 효율적인 마케팅을 할 수가 없습니다. 예전의 마케팅은 대부분 일방적인 정보 전달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접근법은 더 이상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2.2. 디지털화 이전의 마케팅 전략

기존의 마케팅 전략은 주로 TV, 신문, 라디오 등을 통한 광고가 주를 이뤘습니다. 이러한 매체는 현재의 디지털 매체보다 상호 작용이 적고, 측정이 어렵습니다.

3.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마케팅

3.1.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

SNS, 빅 데이터, AI 등 다양한 기술이 마케팅에 끼치는 영향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3.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영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고객 경험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필요로 합니다.

4. 사례 분석

4.1. 도미노 피자

도미노피자의 디지털 혁신으로 미국에서 매출의 50%가 이런 곳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문 플랫폼을 구축해서 전화나 웹사이트가 아닌 수많은 디지털 채널을 통해서 피자를 주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트위터를 이용해 주문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시작해서 지금에는 애플 tv, 아마존 에코, 구글 홈, 심지어 삼성전자의 스마트 tv, 그리고 스마트 워치, 자동차 등에서도 피자를 쉽게 주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죠. 또한 최근에는 챗봇을 활용해서 사람에게 이야기를 하듯이 원하는 투자를 쉽게 검색하고 주문할 수 있도록 하는 지능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특히나 제로 클릭이라고 하는 기능을 통해서 미리 도미노 홈페이지에서 설정해 둔 좋아하는 피자, 자주 먹는 피자 혹은 연락처, 배달 정보, 즉 집 주소겠죠. 그리고 신용카드 이런 걸 입력해 두면 어떤 채널에서든 간단하게 이곳에 기록되어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쉽게 주문할 수 있는 그런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도미노피자의 디지털 혁신으로 미국에서 매출의 50%가 이런 곳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4.2.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자체 앱을 통해 고객에게 다양한 혜택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매장에서 쉽게 주문 가능한 음료를 탐색하고 쉽게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스마트폰 앱을 만들었습니다. 이걸 통해서 고객을 낙인하고 별을 모아서 리워드를 주고 쿠폰 등을 발급하고 이런 마케팅이 고객의 스타벅스를 계속 이용하도록 유도하고 있죠. 이 두 가지 마케팅의 공통점은 디지털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가장 큰 핵심 공통점은 데이터를 쌓는다는 것이죠. 스타벅스는 자체 앱을 통해 고객에게 다양한 혜택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3. 나이키

나이키 플러스를 이용해 사용자들의 운동량을 비교하고 경쟁하도록 유발함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들이 운동에 더 집중하고 더 열심히 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하는 그런 프로모션 마케팅을 하기도 합니다.

2006년 출시한 나이키 플러스는 사용자의 운동량을 측정하고, 이를 사용자들과 공유하고 공개함으로써 운동 내역을 뽐내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자사의 운동화나 운동복을 입고 운동하는 고객들이 디지털 기반의 새로운 경험을 하고, 이를 타인과 공유하면서 경험을 전파할 수 있도록 한 것이죠. 이 속에서 자연스럽게 나이키의 브랜드는 노출되고, 나이키 플러스를 이용하면 운동을 시작하면서 이를 페이스북을 통해서 친구들에게 알리고, 응원의 메시지를 받으면서 용기를 복 돋을 수도 있고, 또한 혼자서 달리기를 하는 게 아니라 누군가와 함께 달리고 있다는 그런 감정을 이런 나이키 플러스를 통해서 느낄 수 있도록 해줍니다. 나이키의 모바일 앱을 통해서 챌린지, 팀 미션을 구성하면 지인들과 함께 운동하면서 팀을 구성하고, 타 팀과 경쟁하도록 하고, 그러면서 운동 성과를 높이면서 나이키의 브랜드와 더 락인되는 것이죠. 지금은 스마트폰 앱 기반으로 애플, 와치 등과 같은 웨어러블 트래커와 연결해서 운동 정보를 나이키 플러스에 보내고, 다양한 서비스를 나이키 플러스를 통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스포츠 의류 회사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실험적 시도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그리고 데이터 기반으로 추진해 왔고, 이것을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 동력으로 삼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나이키 플러스 멤버십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에게 맞춤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 결론

도미노 피자, 스타벅스, 나이키 모두 디지털 기반의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세 회사 모두 고객 경험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 전략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가장 큰 핵심 공통점은 데이터를 쌓는다는 것이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마케팅은 고객과 연결되어 고객의 입으로, 우리 회사의 입이 아닌, 휘발성이 아닌,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고객에 대한 데이터를 쌓고, 더 나아가서는 우리의 채널을 통해서 입체적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마케팅과는 다릅니다. 이 모든 변화가 it,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추진되어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지털 트랜스포션 마케팅은 기존 매스미디어 마케팅과는 큰 차이가 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단순히 기술적인 측면을 넘어서 마케팅 전략에까지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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